중고차 구매 후에도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구매 프로세스가 마무리되었다고 해서 중고차 관리에 대한 모든 책임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0가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소개해드립니다.
소모품 상태 점검
- 엔진오일 : 1만~1.5만 KM 주행 혹은 6개월마다 교환
- 오일필터 : 2만~3만 KM 주행 혹은 1년마다 교환
- 연료필터 : 디젤 3만 KM, 가솔린 및 LPG 5만 KM마다 교환
- 타이어 공기압 : 승용차 35~39psi, 소형차 28~30psi, 화물차 53~55psi
- 휠 얼라인먼트 : 핸들 정중앙 정렬시 차가 정방향 주행을 하는지 유무 확인, 비용 2만원
- 냉각수 : 적정온도 110~120도, 초록색 유무 확인
- 타이어 수명 확인 : 3만 KM 주행 혹은 3년마다 교환
- 브레이크 패드 : 3만~4만 KM 주행마다 교환
- 브레이크 오일 : 4만 KM 주행 혹은 2년마다 교환
- 배터리 : 방전 유무 확인, 2년~4년 주기 교환
- 에어컨 필터 : 에어컨 작동 시 악취 발생 유무 확인, 6개월마다 교환
- 미션 오일 : 9만 KM 주행 시 교환이 원칙이며 이후 5만KM 마다 교환, 비용 30만원 이내
자동차 보험료 비교
자동차를 구매한 후 가장 중요한 일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자동차 보험은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는 투자이며, 구매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가장 유용한 제도입니다.
리콜 확인
중고차를 구매했다고 하더라도, 추후 결함 발표 등의 사유로 제조사 측에서 리콜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유권 이전
구매 후 소유권 이전은 중요한 절차입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여 추후 소유권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자동차 이전등록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면 자동차 이전등록은 필수 입니다. 양도인과 양수인이 모두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이전등록을 진행하거나 혹은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비사 또는 공업사 찾기
신뢰할 수 있는 정비사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은 중고차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중고차는 신차와 다르게 연식,KM수가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언제든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동호회 등을 통해 문제가 발생했을때 즉각적인 해결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정비사 혹은 공업사를 미리 찾아 두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수리 일정 계획하기
처음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몇 가지 항목은 수리가 필요한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정비사 혹은 공업사를 통해 수리 일정을 계획하고, 안전을 위해 필요한 수리를 즉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유지 관리 일정 만들기
자동차의 정기 유지 관리 일정을 미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권장 일정을 지키는 것이 문제 없이 중고차를 오래 타는 비결입니다.
중고차 보증
중고차 보증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구매 플랫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보증 옵션이 있다면 플랜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차량 자체 보증이 끝났는지 미리 확인하시고 보증을 통해 수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수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에 익숙해지기
자동차의 모든 기능을 숙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새로운 차량의 기능을 명확히 이해하여 안전 및 편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중고차를 구매한 후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으니, 적절한 관리와 유지 보수로 중고차를 더 오랫동안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시기 바랍니다.